과거에 비해 인성교육이 중요시 되고 있는 요즘 교육부에서 인증 받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발표 되었습니다.
아, 혹시나 해서 말하는 거지만 요즘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는 인성교육이 안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래 들어 교육부가 인성을 중요시 하는게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성을 너무 등한시한 나머지 더 이상 두고볼 수 없게 되어 강조하는 것입니다.
하여간...
어째든 최근 인성교육에 대한 육성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학생들을 위해서나 어른들을 위해서나 필요한 부분이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교육부 인증 인성교육 프로그램 명단>
각 프로그램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아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①】
세 남매 똘똘 하늘빛 사랑해요 경기 하늘빛유치원(원장 이기민, 031-8015-8081) |
□ 경기 하늘빛유치원은 ‘세 남매 똘똘 하늘빛 사랑해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 인성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유아 인성교육 덕목을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로 구분하여 가정과 교사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핵가족화로 혼자놀이에 익숙한 유아에 어울림의 즐거움 교육
- 혼합연령 동아리 활동 조직하여 의형제․가족애 체험
- 요가, 국악, 요리, 흙놀이, 오카리나 등 체험 중심 교육
【초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①】
법친구! 행복한 우리 법무부(법질서선진화과장, 02-2110-3469) |
□ 법무부 법질서선진화가 개발한 ‘법친구! 행복한 우리’ 프로그램은 법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고 도덕성과 올바른 가치관을 기르는 인성교육 방법이다.
○ 법교육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는 정의에 기반하며, 공정한 사고와 판단 능력은 갈등해결 능력을 길러준다.
- 민주사회에서 책임감 있는 참여․권리․책임 의식 신장
- 법에 대한 가치 정립을 통해 폭력에 대한 태도와 인식 개선
-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함양
【초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②】
지역아동센터 인성교육 프로그램 ‘초등 마음인문학’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소장 한내창, 063-8580-7604) |
□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는 ‘지역아동센터 인성교육 프로그램 초등 마음인문학’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지역아동들이 마음의 원리를 터득하는 인성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 ‘마음인문학’은 동서양의 마음담론을 융합한 새로운 인문학이다.
- 동서양의 마음에 대한 이해를 지향
- 마음의 진단과 치유, 사회실천 등 다양한 도야의 과정
- 실제 현장의 어린이 마음에 직접 다가가는 맞춤형 인성교육
【초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③】
읽고 느끼고 공감하는 독서체험을 통해 소통하는 감성력 가꾸기 경기 화성화수초등학교(교장 김형채, 031-351-9242) |
□ 경기 화성화수초등학교는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소통하는 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체험 프로그램으로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 읽고 느끼고 공감하는 독서토론을 통해 소통하는 감성력을 가꾼다.
- 읽기역량 : 다양한 책 읽기 활동을 통한 읽기 역량 강화
- 느끼기역량 : 자연과 인간이 소통하는 예절․농촌․환경 체험
- 공감역량 : 지역․환경․생각에 대해 공감하는 독서 체험
- 감성역량 : 꿈꾸고 소통하는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통찰력 강화
【초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④】
지르고 부르고 구르며 배우는 심성놀이 (주) 바람공장(대표 이인욱, 070-7579-7230) |
□ (주)바람공장은 신나게 뛰어 노는 놀이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른 인성을 훈련할 수 있도록 아동의 수준에 맞는「지르고 부르고 구르며 배우는 심성놀이」를 개발하였다.
○ 신나게 뛰어노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아이들, 어쩌다 시간이 생겨도 밖에 나가 놀 줄 몰라 TV시청과 컴퓨터․스마트폰 게임에 몰두하는 아이들을 위해 개발하였다.
- 신중․공감․배려․절제 덕목과 연계한 놀이 활동
- 학교폭력예방, 녹색성장, 사회적기업, 작은 운동 캠페인 연계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①】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젝트 “꿈 찾는 별들의 노래” 공연만들기 대경대학교(총장 이채영, 053-850-1327) |
□ 대경대학교는 위기 청소년들이 꿈을 찾도록 도와주고, 그 꿈 이야기들로 공연을 만들어 봉사하고, 자신들의 꿈을 실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 청소년은 자신의 꿈을 찾고, 꿈 이야기를 “꿈 찾는 별들의 노래”라는 연극으로 만들어 펼쳐낼 수 있다.
- 청소년들이 꿈을 주제로 희곡을 창작하고 연극을 준비
- 연극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꿈을 찾고, 타인과 소통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②】
창의인성발견 페이스아트(Face Art) (주)이윰액츠(대표 이유미, 070-4307-9042) |
□ (주)이윰액츠는 예술과 치유를 교육에 담은 융합형 프로그램 「창의인성발견 페이스 아트(Face Art)」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꿈을 발견하는 시기이며, 페이스 아트는 예술이 가진 감성․상상력․창조성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발견과 진로 탐색을 위한 영감을 부여해준다.
-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창조적 영감을 갖고 다른 관점으로 제시
- 매 수업주제와 관련 있는 테마스토리로 자신의 캐릭터 반영
- ‘예술’과 ‘이야기’가 결합된 스토리 아트로 핵심 가치 탐색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③】
4德 운동과 스포츠 LG로 五性만들기 하나로수업연구회(회장 김종석, 031-8055-7064) |
□ 하나로수업연구회는 인성교육을 위한 체육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검토하여 인성 함양을 위한 체육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 「4德운동과 스포츠LG로 五性만들기」는 인문적 체육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직접체험활동과 간접체험활동을 융합하였다.
- 운동 동작의 의미를 덕목과 연계하여 동작 학습
- 종목별 규칙의 의미와 덕목을 연계하여 체험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④】
마음모아 톡톡 법무부(법질서선진화과장, 02-2110-3469) |
□ 법무부와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는 중학교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공동으로 「마음모아 톡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과 관심이 개선되면서, 최근 학교폭력 양상이 변화함에 따라 지속적인 관심과 새로운 대응이 필요하다.
- 학교폭력의 의미와 처리절차, 심각성에 대해 인식
- 학교폭력 상황에서 주변인 학생의 현명한 대처가 중요
- 상황 발생시 실질적인 방안을 제공하여 현명한 조정자 양성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⑤】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통한 행복지수 Up, 학교만족 Plus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박영조, 02-761-6412) |
□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는 자율과 책임의 조화를 통해 학교 생활 만족도를 높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 학교폭력예방은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달려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인성교육 체험활동을 하며 규칙과 약속을 체득한다.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공감대 형성 및 학교 환경 조성
- 담임과 함께하는 행복한 토요일(전교생 기숙사 생활)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각종 공모전 개최(글짓기, 표어, 포스터)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⑥】
바른 인성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 서울 화계중학교(교장 김종현, 02-987-8541) |
□ 서울 화계중학교는 진로탐색, 생활지도, 상담활동, 독서활동, 안보교육 등 다양한 체험활동과 조화로운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 학생의 균형있는 성장을 돕고 폭력문화 확산을 근절시키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행한다.
- 전교생 인사예절, 언어순화, 약속지키기 등 기본생활습관 준수
- 학생의 흥미와 인성체험 요소를 고려한 지역 현장 체험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⑦】
관심(關心)법으로 이편한 교실 만들기 양은엽 선생님(의정부공업고등학교 교무실, 031-828-8400) |
□ 담임교사는 단순한 지식전달자가 아닌 복지, 상담, 진로, 입시, 건강을 책임지며,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인성교육이다.
○ 학생 개개인의 교우관계를 활용한 학급경영으로 친구에게 관심을 갖는 공동체(관심법)를 만들어 이롭고 편안한 교실을 만든다.
- 인성을 개인적 도덕성과 공동체적 도덕성으로 나누어 교육
- 사춘기 학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친구이며, 친구 관찰 방법 제시
- 개인․공동체 목표 도달 어려운 학생은 학부모 면담 실시
【대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①】
광주교육대학교 교직인성 프로그램 광주교육대학교(총장 이정선, 062-520-4032) |
□ 광주교육대학교는 가슴이 따뜻한 미래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신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직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미래교사는 사회성, 감성, 사명감 및 도덕성을 겸비해야하며 올바른 인성과 창의적 사고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집단프로그램 운영으로 협동과 소통, 자기표현 체험활동 실시
- 폭넓은 교양과 지식함양, 사회적 경험의 노하우 전수
- 학과별 모둠 편성으로 학생간 교류증진 및 리더십 배양
【대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②】
자기개발과 경영 한국폴리텍대학 남원연수원(원장 조선기, 063-620-9008) |
□ 한국폴리텍대학 남원연수원은 “성공 폴리텍인을 위한 비전캠프”를 개최하여 2박 3일간 집중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 2박 3일 집중 인성교육은 창의․열정․실천으로 구성된다.
- 1일차 창의는 자아인식과 발상의 전환, 인문학을 통한 나의 삶
- 2일차 열정은 삶의 목표 찾기, 타인과 어울림, 갈등과 소통
- 3일차 실천은 행복을 위한 실천계획세우기, 시간관리 기법
【성인․사회일반 인성교육 프로그램①】
茶함께 병영 인성교육 한국유아다례연구소(소장 도기훈, 02-3785-1602) |
□ 한국유아다례연구소는 찻상머리 인성교육 방법을 병영 인성교육에 적용하여 ‘茶함께 병영 인성교육’을 개발하였다.
○ ‘茶함께 병영 인성교육’은 차를 마시며 존중․배려․공감 능력을 키우고 군 정신전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인성교육 방법이다.
- 차 마시는 습관을 배우며 심신안정효과로 감정․분노조절
- 선후임, 병사간부 사이에 휴식시간 대화의 매개로 작용
- 인스턴트 간식 대신 차 문화 보급으로 고급 병영문화 정착
프로그램은 유아동,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것도 마련 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것은 없는지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것은 어디까지나 교육부에 인증을 받은 일부 프로그램이고,
이 외에도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 많으니 필요하다 생각되면 주저 없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구)게시물 > 교육계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 사립대 재정회계 평가 지표 및 지표별 1등급 대학 (0) | 2014.11.03 |
---|---|
서울교육청 "자사고 6곳 2016년 일반고로 전환", 자사고는 법적 대응 (0) | 2014.11.01 |
교육부 선정 지역선도대학 및 특성화학과의 사업개괄 (0) | 2014.10.29 |
2014년 USNESWS 세계대학순위 중 한국대학순위 (0) | 2014.10.29 |
2014학년도 대입 자기소개서 표절도 검사 결과 9,316건 적발 (0) | 2014.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