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게시물/교육계 뉴스

2014 교육부 인증 인성교육 프로그램 현황



과거에 비해 인성교육이 중요시 되고 있는 요즘 교육부에서 인증 받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발표 되었습니다.


아, 혹시나 해서 말하는 거지만 요즘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는 인성교육이 안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래 들어 교육부가 인성을 중요시 하는게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성을 너무 등한시한 나머지 더 이상 두고볼 수 없게 되어 강조하는 것입니다.





하여간...


어째든 최근 인성교육에 대한 육성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학생들을 위해서나 어른들을 위해서나 필요한 부분이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교육부 인증 인성교육 프로그램 명단>




각 프로그램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아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세 남매 똘똘 하늘빛 사랑해요

경기 하늘빛유치원(원장 이기민, 031-8015-8081)

경기 하늘빛유치원은 ‘세 남매 똘똘 하늘빛 사랑해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 인성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유아 인성교육 덕목을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로 구분하여 가정과 교사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핵가족화로 혼자놀이에 익숙한 유아에 어울림의 즐거움 교육

- 혼합연령 동아리 활동 조직하여 의형제가족애 체험

- 요가, 국악, 요리, 흙놀이, 오카리나 등 체험 중심 교육



【초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법친구! 행복한 우리

법무부(법질서선진화과장, 02-2110-3469)

법무부 법질서선진화가 개발한 ‘법친구! 행복한 우리’ 프로그램은 법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고 도덕성과 올바른 가치관을 기르는 인성교육 방법이다.

법교육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는 정의에 기반하며, 공정한 사고와 판단 능력은 갈등해결 능력을 길러준다.

- 민주사회에서 책임감 있는 참여권리책임 의식 신장

- 법에 대한 가치 정립을 통해 폭력에 대한 태도와 인식 개선

-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함양


【초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역아동센터 인성교육 프로그램 ‘초등 마음인문학’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소장 한내창, 063-8580-7604)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는 ‘지역아동센터 인성교육 프로그램 초등 마음인문학’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지역아동들이 마음의 원리를 터득하는 인성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마음인문학’은 동서양의 마음담론을 융합한 새로운 인문학이다.

- 동서양의 마음에 대한 이해를 지향

- 마음의 진단과 치유, 사회실천 등 다양한 도야의 과정

- 실제 현장의 어린이 마음에 직접 다가가는 맞춤형 인성교육


 

【초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읽고 느끼고 공감하는 독서체험을 통해 소통하는 감성력 가꾸기

경기 화성화수초등학교(교장 김형채, 031-351-9242)

경기 화성화수초등학교는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소통하는 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체험 프로그램으로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읽고 느끼고 공감하는 독서토론을 통해 소통하는 감성력을 가꾼다.

- 읽기역량 : 다양한 책 읽기 활동을 통한 읽기 역량 강화

- 느끼기역량 : 자연과 인간이 소통하는 예절농촌환경 체험

- 공감역량 : 지역환경생각에 대해 공감하는 독서 체험

- 감성역량 : 꿈꾸고 소통하는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통찰력 강화



【초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르고 부르고 구르며 배우는 심성놀이

() 바람공장(대표 이인욱, 070-7579-7230)

□ ()바람공장은 신나게 뛰어 노는 놀이와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른 인성을 훈련할 수 있도록 아동의 수준에 맞는「지르고 부르고 구르며 배우는 심성놀이」를 개발하였다.

신나게 뛰어노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아이들, 어쩌다 시간이 생겨도 밖에 나가 놀 줄 몰라 TV시청과 컴퓨터스마트폰 게임에 몰두하는 아이들을 위해 개발하였다.

- 신중공감배려절제 덕목과 연계한 놀이 활동

- 학교폭력예방, 녹색성장, 사회적기업, 작은 운동 캠페인 연계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젝트 “꿈 찾는 별들의 노래” 공연만들기

대경대학교(총장 이채영, 053-850-1327)

대경대학교는 위기 청소년들이 꿈을 찾도록 도와주고, 그 꿈 이야기들로 공연을 만들어 봉사하고, 자신들의 꿈을 실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은 자신의 꿈을 찾고, 꿈 이야기를 “꿈 찾는 별들의 노래”라는 연극으로 만들어 펼쳐낼 수 있다.

- 청소년들이 꿈을 주제로 희곡을 창작하고 연극을 준비

- 연극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꿈을 찾고, 타인과 소통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창의인성발견 페이스아트(Face Art)

()이윰액츠(대표 이유미, 070-4307-9042)

□ ()이윰액츠는 예술과 치유를 교육에 담은 융합형 프로그램 「창의인성발견 페이스 아트(Face Art)」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꿈을 발견하는 시기이며, 페이스 아트는 예술이 가진 감성상상력창조성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발견과 진로 탐색을 위한 영감을 부여해준다.

-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창조적 영감을 갖고 다른 관점으로 제시

- 매 수업주제와 관련 있는 테마스토리로 자신의 캐릭터 반영

- ‘예술’과 ‘이야기’가 결합된 스토리 아트로 핵심 가치 탐색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4 운동과 스포츠 LG五性만들기

하나로수업연구회(회장 김종석, 031-8055-7064)

하나로수업연구회는 인성교육을 위한 체육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검토하여 인성 함양을 위한 체육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4운동과 스포츠LG五性만들기」는 인문적 체육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직접체험활동과 간접체험활동을 융합하였다.

- 운동 동작의 의미를 덕목과 연계하여 동작 학습

- 종목별 규칙의 의미와 덕목을 연계하여 체험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마음모아 톡톡

법무부(법질서선진화과장, 02-2110-3469)

법무부와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는 중학교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공동으로 「마음모아 톡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과 관심이 개선되면서, 최근 학교폭력 양상이 변화함에 따라 지속적인 관심과 새로운 대응이 필요하다.

- 학교폭력의 의미와 처리절차, 심각성에 대해 인식

- 학교폭력 상황에서 주변인 학생의 현명한 대처가 중요

- 상황 발생시 실질적인 방안을 제공하여 현명한 조정자 양성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통한 행복지수 Up, 학교만족 Plus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박영조, 02-761-6412)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는 자율과 책임의 조화를 통해 학교 생활 만족도를 높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은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달려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인성교육 체험활동을 하며 규칙과 약속을 체득한다.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공감대 형성 및 학교 환경 조성

- 담임과 함께하는 행복한 토요일(전교생 기숙사 생활)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각종 공모전 개최(글짓기, 표어, 포스터)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바른 인성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

서울 화계중학교(교장 김종현, 02-987-8541)

서울 화계중학교는 진로탐색, 생활지도, 상담활동, 독서활동, 안보교육 등 다양한 체험활동과 조화로운 인성교육을 실시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학생의 균형있는 성장을 돕고 폭력문화 확산을 근절시키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행한다.

- 전교생 인사예절, 언어순화, 약속지키기 등 기본생활습관 준수

- 학생의 흥미와 인성체험 요소를 고려한 지역 현장 체험


 

【중고등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관심(關心)법으로 이편한 교실 만들기

양은엽 선생님(의정부공업고등학교 교무실, 031-828-8400)

담임교사는 단순한 지식전달자가 아닌 복지, 상담, 진로, 입시, 건강을 책임지며,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인성교육이다.

학생 개개인의 교우관계를 활용한 학급경영으로 친구에게 관심을 갖는 공동체(관심법)를 만들어 이롭고 편안한 교실을 만든다.

- 인성을 개인적 도덕성과 공동체적 도덕성으로 나누어 교육

- 사춘기 학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친구이며, 친구 관찰 방법 제시

- 개인공동체 목표 도달 어려운 학생은 학부모 면담 실시


 

【대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광주교육대학교 교직인성 프로그램

광주교육대학교(총장 이정선, 062-520-4032)

광주교육대학교는 가슴이 따뜻한 미래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신입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직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교사는 사회성, 감성, 사명감 및 도덕성을 겸비해야하며 올바른 인성과 창의적 사고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집단프로그램 운영으로 협동과 소통, 자기표현 체험활동 실시

- 폭넓은 교양과 지식함양, 사회적 경험의 노하우 전수

- 학과별 모둠 편성으로 학생간 교류증진 및 리더십 배양


 

【대학생용 인성교육 프로그램

자기개발과 경영

한국폴리텍대학 남원연수원(원장 조선기, 063-620-9008)

한국폴리텍대학 남원연수원은 “성공 폴리텍인을 위한 비전캠프”를 개최하여 23일간 집중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 23일 집중 인성교육은 창의열정실천으로 구성된다.

- 1일차 창의는 자아인식과 발상의 전환, 인문학을 통한 나의 삶

- 2일차 열정은 삶의 목표 찾기, 타인과 어울림, 갈등과 소통

- 3일차 실천은 행복을 위한 실천계획세우기, 시간관리 기법



【성인사회일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함께 병영 인성교육

한국유아다례연구소(소장 도기훈, 02-3785-1602)

한국유아다례연구소는 찻상머리 인성교육 방법을 병영 인성교육에 적용하여 ‘함께 병영 인성교육’을 개발하였다.

함께 병영 인성교육’은 차를 마시며 존중배려공감 능력을 키우고 군 정신전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인성교육 방법이다.

- 차 마시는 습관을 배우며 심신안정효과로 감정분노조절

- 선후임, 병사간부 사이에 휴식시간 대화의 매개로 작용

- 인스턴트 간식 대신 차 문화 보급으로 고급 병영문화 정착

 



프로그램은 유아동,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것도 마련 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것은 없는지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것은 어디까지나 교육부에 인증을 받은 일부 프로그램이고,


이 외에도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 많으니 필요하다 생각되면 주저 없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